의왕·군포·안산, 화성진안 신도시 지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의왕·군포·안산, 화성진안 신도시 지정

by 시스클락 2021.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요즘 정부를 통해 많은 공급 확대 정책이 확정되어 발표되고 있는데요~ 오늘도 신규 공공택지 지정을 통한 신도시급 대규모 주택공급에 대한 소식이 있어 정리해보겠습니다.

신규 공공택지 발표 정리(출처이미지=뉴시스)

국토교통부는 8.30일 수도권에 약 12만 가구에 달하는 신규택지 지정을 하여 공급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330만㎡ 규모로 신도시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중 절반 이상의 주택이 의왕·군포·안산(4.1만 가구), 화성 진안(2.9만 가구)으로 확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중규모 택지로는 인천 구월 2(1.8만 가구)·화성 봉담 3(1.7만 가구)· 와 소규모 택지로는 남양주 진건(7천 가구)·양주 장흥(6천 가구)·구리 교문(2천 가구) 포함됐습니다. 여러 심의 등을 거쳐 2024년까지 지구계획, 2026년부터 입주자 모집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의왕·군포·안산, 화성 진안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의왕·군포·안산]

의왕·군포·안산 택지지구(출처자료=국토교통부) 

먼저 의왕·군포·안산 택지지구의 경우 1호선 의왕역 좌측의 부지와 4호선 반월역 인근 및 우측의 부지를 지정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입지여건은 서울시에서 약 12km 남측으로 떨어진 위치로 정부는 해당 택지를 서남권 자족도시의 중심으로 조성하고 서울 강남권까지 20분이면 접근 가능한 교통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복합환승센터 설치 등 지구 내외를 연결하는 BRT로 지구간 연결성을 확보하겠다고 합니다.

의왕·군포·안산 택지지구 대략적인 위치(출처이미지=네이버지도) 

지도로 보았을 때 대략적인 위치인데요. 오른쪽 초록색 선이 GTX-C 예정노선입니다. 현재도 지하철 1호선이 의왕역을 지나고 있고 좌측에는 군포를 통과하는 지하철 4호선도 지나고 있는데요. 정부는 물리적인 거리보다 교통 거리에 주목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때문에 현재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이 발표로 인해 GTX-C 노선의 의왕역 정차가 확정되는 분위기인데요. 이렇게 되면 서울 양재역까지 20분, 삼성역까지 25분, 서울역까지 35분 내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의왕·군포·안산 택지지구 모습(출처이미지=뉴스1)

이번 발표를 앞두고 정부는 경기도 의왕과 군포, 안산 택지지구로 지정하면서 투기 거래를 막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이번 택지지구를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설정했는데요. 이 지역에서는 9월 5일부터 실거주 목적인 경우만 토지와 주택거래가 허가됩니다. 하지만 GTX-C 노선이 정차하게 되는 현재 의왕역 주변 중 택지지구에 포함되지 않은 곳은 이번 지정에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하죠. 

의왕역 인근 의왕파크푸르지오 8.31확인호가(출처자료=네이버부동산)

그래도 의왕역 주변은 이번 호재에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실제 인근 신축 아파트인 의왕 파크 푸르지오 전용 84㎡는 실거래가가 대략 9.4억 정도의 단지입니다. 그러나 이번 발표 이후 호가가 11억~12억으로 훌쩍 뛴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기사를 보면 중개업소 관계자의 인터뷰로 볼 때 집주인이 매물을 거둬들이는 분위기라고 전하고 있네요.

[화성 진안]

화성진안 택지지구(출처자료=국토교통부)

화성 진안의 입지는 동탄 신도시 서북 측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더 위로는 수원 영통 지역이 위치하고 있어 개발압력이 높고 입지양호합니다. 동탄 인덕원선, 동탄 트램 등이 계획되어 있고, GTX-A 동탄역에서 환승이 가능하여 교통 여건 인프라 계획은 잘 갖춰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서울 도심까지 50분대 접근이 가능토록 대중교통 체계를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도시답게 도시 공간과 조성 체계에 대한 플랜도 기대되는 부분인데요.

135㎡ 규모의 공원과 녹지 확보와 공원 내 문화, 보육, 체육을 아우르는 복합 커뮤니티 공간 조성을 하는 부분이 눈에 띕니다. 지구 중앙을 관통하는 반정천을 중심으로 친수형 테마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원 등 신도시 유입이 많은 신혼부부 가정의 수요와 주민 편의성을 개선하는 생활공간에 밀착된 공원계획을 통해 복합 커뮤니티가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가 8.30 신규 택지지구를 발표하는 모습(출처이미지=뉴시스)

이에 따라 전국 단위로 보면 정부가 약속했던 물량(26만 2000채)에 근접한 25만 9000채의 택지가 확보되었다고 하는데요. 비록 이번에 지정된 수도권 신도시의 위치가 서울에서 거리상 멀리 떨어져 있다고는 하나 계획에도 나와있듯이 교통 인프라 구축이 속도를 내주기만 한다면 서울의 주택수요를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집값 안정이 목표인 만큼 사업이 조속히 추진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3차 신규 공공택지지구 현황(출처이미지=아시아경제)

이번 글에서는 3차 신규 공공택지지구로 지정된 의왕·군포·안산, 화성 진안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빠른 시간 내 인천 구월 2, 화성 봉담 3, 남양주 진건 소속도 정리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8.31 업데이트: 인천구월2·화성봉담3]

 

인천 구월2·화성 봉담 3, 신도시 지정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8월 30일에 정부를 통해 신도시급 택지지구가 발표되어 1차로 의왕·군포·안산, 화성 진안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중규모 발표 계획에

sportsclock.tistory.com

 

 

종부세 개편안 내용정리, 상위 2% 전격폐지 및 과세기준 상향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종합부동산세(이하 종부세)에 관련된 얘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주택 보유세인 종부세의 과세기준이 여야에 의한 합의 변경안이 나와 이를 공

sportsclock.tistory.com

 

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안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오늘은 소위 '복비'로 불리는 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을 정부가 추진하려고 하는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매매거래 시 가격에 따

sportsclock.tistory.com

 

사전청약 민간분양 확대 소식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요즘 날씨가 선선해 지니까 마음도 여유가 생기는 것 같네요~! 오늘은 정부가 공공분양에만 적용하는 사전청약을 민간 건설사가 공급하는 민간분양까

sportscl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