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9호선 연장 총 정리, 하남미사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까지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하철 9호선 연장 총 정리, 하남미사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까지

by 시스클락 2021.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서울 지하철 인기 노선 중 하나인 9호선 연장에 대한 총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9호선 연장 사업 단계별 추진(자료=땅집고)

서울 지하철 9호선은 현재 3단계까지 완료된 상태며 개화역/김포공항역~중앙 보훈병원 역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4단계 연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이는 중앙 보훈병원~길동 생태공원 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입니다.

9호선 연장 사업내용(출처=서울시)

고덕/강일 보금자리 주택지구에 기존 9호선이라는 황금노선의 대중교통망을 연결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특히 강남 접근성 및 5호선 등의 지역 교통망 연계가 크게 개선된다는 점에서 강동 주민들의 기대가 큰 사업입니다.

9호선 구간 및 3단계연장 구간완료(자료=연합뉴스)

먼저 현재 9호선입니다. 종합운동장역~중앙 보훈병원 역까지 연결하는 3단계 사업으로 18.12월 연장 완료되었습니다. 종합운동장역, 석촌역, 올림픽공원 역이 각각 지하철 2호선, 8호선, 5호선 환승역이기 때문에 송파구뿐만 아니라 아래 성남시민까지 강남/여의도와 같은 주요 업무지구에 환승 편의성이 증대된다는 측면에서 사업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럼 이제 4단계 연장구간에 대해 살펴볼까요?

연장구간 1 - 보훈병원~샘터공원
9호선 4단계 연장 노선도(자료=직방)

해당 구간은 2022년 착공, 2027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앙 보훈병원 역을 시작으로 길동 생태공원, 한영외고, 고덕역을 지나 고덕강일 1 지구인 샘터공원역까지 4.12㎞ 구간에 4개 역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고덕역에서 지하철 5호선과 환승이 가능하게 됩니다.

고덕강일 인근 아파트 단지(자료=파이낸셜뉴스)

강동구는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와 함께 '강남 4구'로 불렸지만, 고덕동과 강일동은 강동구에서 가장 먼 동쪽 끝자락에 위치해 인기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는데요. 이번 연장으로 대중교통 측면에서 지역의 유일한 약점이었던 강남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연장구간 2 - 샘터공원~강일미사
9호선 4단계 추가 연장(자료=서울시)

위 추가 연장 계획은 먼저 경기도 하남시의 생각을 읽어야 이해가 조금 쉬운데요. 샘터공원역에서 바로 이어지는 고덕강일지구 까지는 서울시 관할구역이지만 넘어서는 순간 경기도 하남 미사강변도시로 넘어서게 됩니다. 이 구간부터는 경기도의 노력이 필요했던 것이지요.

4단계 추가연장 구간 세부사진(자료=서울시)

경기도는 하남미사까지 9호선 연장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서 국토교통부와 힘써 왔습니다. 하지만 이는 서울시가 우선적으로 샘터공원~강일지구 추가 연장 사업을 진행해야만 이후 미사강변도시까지의 연장으로 서울하남이 비로소 이어 질 수가 있는 것입니다. 미사까지의 연결 고리가 필요한 것이죠.

서울도시철도 9호선(자료=기계설비신문)

서울시는 그러나 강일지구까지 이어지는 추가 계획만으로는 너무 짧아서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 이후 미사지구까지 연장하는 방안으로 묶어 추진하는 것이 국토교통부의 문턱을 넘을 수 있다고 봤습니다. 두 구간을 묶어 예비타당성 조사 점수 허들을 넘기는 전략으로 접근한 것인데요.

제4차 국가철도망 철도계획[강동~남양주](자료=국토교통부)
[5단계] 연장구간 3 - 남양주 왕숙 지구 연장

역시 머리를 써야 결과가 좋습니다. 각 지자체에서 열심히 추진해온 노력에 따라 이번 제4차 국토교통부 광역철도망 계획에 포함되었습니다. 국토부, 서울시, 남양주시, 하남시, LH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사업이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지하철 9호선 남양주 연장 예상도(자료=땅집고)

정부는 3기 신도시 계획을 추진하면서 이전과는 다르게 광역 교통망 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신도시는 초기에 대중교통이 없어 베드타운이 될 수밖에 없다"는 오명을 남양주는 피할 수 있을까요? 적어도 6만 가구 이상이 들어서는 왕숙 1 지구, 2 지구에는 계획 상 합격점을 줄 수 있겠는데요. 9호선이 연장된다면 강남까지 급행 40분 내로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기신도시 남양주 지하철 연장 예상도(자료=나무위키)

대광위 관보에는 4단계를 기점으로 미사~남양주 왕숙 3기 신도시까지 연결하는 사업을 2024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대상지역 확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내용이 고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중 미사 구간은 사업비 1,891억 원이며 사업비 4조 5000억여 원은 왕숙 지구의 광역교통개선 부담금으로 충당하게 됩니다. 그래도 연결만 된다면 9호선은 충분한 가치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남양주 왕숙지구 환승 편의성 개선(자료=매일경제)

추가로 조금만 더 보자면 왕숙 지구에는 9호선만 있는 게 아니죠. 9호선이 지나는 역에는 4호선 연장, GTX-B, 경춘선, 경의 중앙선과의 환승을 통한 연계가 되어 거미줄 같은 촘촘한 교통망을 구성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6만 가구 이상의 주민들이 입성하게 되는 지역인 만큼 지연 없이 추진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은 21.7월 기준 현재까지의 서울 지하철 9호선 연장 추진 및 계획에 대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물량에는 장사없다, 성남 분당 입주 폭탄.. 전셋값 영향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수도권 성남, 분당의 최근 입주물량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에 따른 영향도를 같이 검토해 보겠습니다. 수도권 대체로 입주물량이 부족한 가운

sportscl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