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HZDzu/btq8gxqj1ms/pXEzsNz6UuY6LjHcN5KVK1/img.jpg)
[사업현황]
검암역세권(검암플라시아시티)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
서구 검암동, 경서동 일원 | 793천㎡ | 2019년~2024년 | 1조 114억원 | 진행중 |
[입지]
검암역은 서울과 접근성이 우수한 황금노선 중 하나인 공항철도에 속해 있지만 현재까지 주위 개발은 많이 활성화되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그렇기에 입지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개발사업의 진척이 가시적으로 나타난다면 많은 거주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jkax/btq8HTzz03f/trxNmcx1RLfHbCrAJVEKJ1/img.png)
청라국제도시보다 청라IC가 인접해있어 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합니다. 또한 검암역은 공항철도가 있어 주요 일자리와 연결성이 좋은 마곡나루 역, 디지털 미디어시티역, 서울역 등 주요 환승 가능한 교통 요충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인천의 남북을 가로지르는 인천 지하철 2호선도 지나기 때문에 더블역세권의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발표된 도시철도계획에 따르면 인천지하철 2호선은 향후 일산까지 연장되어 GTX-A와 환승 가능합니다. 광명-독산-신림 연장도 논의 중인데 이후 다양한 지하철 연장 계획의 자세한 내용은 조만간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또한 GTX-D가 공항철도 계양역이 예정된 만큼 1정거장만 가면 환승이 가능하여 여의도 까지도 접근성이 확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9호선 직결 연장이 21년도 제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언급되어 지자체간 협의 시 차량 발주만 앞두고 있는 만큼 대형 호재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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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계획]
토지이용계획 상 대상지는 대부분 주택지구로 신규 유입인구에 따른 오른편의 검암 1지구의 상권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역 근처의 상업시설의 구성은 아직 발표된 것은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앞으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주상복합도 계획되어 있는데 만약 민간분양으로 청약이 진행된다면 역과 매우 가까워 최근 분위기를 봤을 때 높은 경쟁률도 예상 가능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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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암역 복합환승센터는 지난 21년 2월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발주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민간사업자 공모를 앞두고 있는데 인천 서북부의 환승센터로서 교통이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검암역세권의 아파트(서해그랑블, 풍림 2차 등)는 위 사진의 입체 보행통로가 생기면 안 그래도 좋은 역과의 접근성이 더 좋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진행상황: 2021/06월 기준]
- iH는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협의보상 등을 진행해 현재 면적 기준 62.1%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함
- 나머지 토지에 대해선 최근 중앙토지수용위원회에 수용 재결을 신청
- iH는 연내 나머지 토지에 대한 소유권을 모두 확보할 방침
- iH 관계자는 "국토부 지구계획 승인과 검암 플라시아 개발을 위한 기본·실시설계 작업이 올 하반기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품격을 갖춘 서민 중심의 자족형 복합 주거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진행상황: 2021/11월 기준]
검암역세권 지구계획 승인 완료
[출처] '검암 플라시아' 개발사업, 내달 국토부 위원회 심의|작성자 청라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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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주택지구 개발에 따른 인구유입이 검암역 인프라를 어떻게 바꿔놓을지 기대가 됩니다. 여기에 23년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대단지가 입주를 시작하여 주위 시세를 이끌고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fwtsp/btq8HGmlqgd/E8QGK1UNucAZStApmtS28k/img.png)
역세권도 공공택지지구로 정부의 강한 주택공급 추진과 맞물려 진행 가능성이 높은만큼 앞으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청약 등 투자계획을 세워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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