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신사선 삼동 연장, 호재 속 불만 등 이슈 정리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위례신사선 삼동 연장, 호재 속 불만 등 이슈 정리

by 시스클락 2021. 7.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인 위례신도시와 삼동역 연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살기 좋다고 소문난 위례신도시는 아직 철도가 없지만 내년 위례~신사선이 착공을 앞두고 있는 상태입니다.

위례신사선 노선도(자료=매일경제)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에서 서울 강남을 직접 연결함으로써 송파구, 강남구에 걸쳐 발생하는 교통수요를 분산하고 인접지역의 교통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어 왔습니다. 삼성역, 청담역, 신사역 등 핵심지역을 관통하는 노선이라 매우 좋아 보이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위례신도시 입주민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위례신사선 삼동 연장(자료=조선일보)

작년 10월 27일 경기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위례 삼동선'을 반영 요청하였고 올해 6월 다시 한번 광역교통계획 반영이 확정되어 추진에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제4차 국가광역철도망 계획 위례~삼동선(자료=국토교통부)

10년을 기다려 드디어 지하철 개통만 손꼽아 기다려온 위례신도시 주민들 입장은 불만이 많다고 합니다. 열차가 3량 경전철로 100% 탑승 시 270명이 한계인데 삼동부터 승객이 탑승한다면 출퇴근 시간 '지옥철'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겁니다. 이미 위례 중앙역에 도착하기 전에 만석으로 탈자리는 없을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는 것이 이해도 갑니다.

5호선 하남연장 노선도(자료=땅집고)

실제 지하철 5호선은 8량으로 운행하는 중전철인데도 올해 연장구간(상일동~하남풍산)이 개통한 후 출퇴근 시간 고덕역/상일동역 주민들이 이미 만차가 된 열차로 탑승에 어려움을 겪어 불만이 쏟아진 바 있습니다.

위례 입주민 입장에서는 위례신사선의 3량 경전철로 광주 시민들의 수요까지 받아들일 경우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2량 김포 골드라인 급 혼잡도는 겪고 싶지 않을 겁니다.

2기신도시 주민들의 교통분담금 정리(자료=이현재 국회의원실)

또한 위례 입주민들은 아파트 분양가에 위례신사선 교통분담금으로 평균 1400만 원가량 이미 지불하였기 때문에 삼동 연장으로 인해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위례~삼동선연장은 총 사업비 8168억 원 중 국비로 5718억 원을, 도비/시비로 각각 1225억 원을 충당하기 때문에 광주와 성남 주민들이 다 된 밥상에 숟가락만 얹는 꼴이란 말도 커뮤니티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위례신사선-위례삼동선 연장 예상도(자료=조선일보)

성남시 관계자는 아직 막 계획이 시작한 노선이고 지자체가 불필요한 지역 간의 갈등에 신경 쓰는 것은 소모적인 일이라고 일축했는데요. 양측의 입장을 지자체가 잘 정리하여 갈등을 푸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년 분양 완료한 힐스테이트 삼동역(자료=EBN)

결과적으로 이 계획에서 가장 수혜를 보는 지역은 광주 삼동역 주위 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도 경강선으로 몇 정거장만 가면 주요 업무지구인 판교까지 접근할 수 있는데요. 이번 연장이 실현된다면 강남과 판교가 직결되는 신분당선 역세권급 입지가 되지 않을까 기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이 발표되고 나니 개인적으로는 작년 분양 완료한 힐스테이트 삼동역에 청약하지 않은 게 후회가 될 정도이네요. 그때만 해도 위례를 통한 강남 연장이 명확하게 그려지지 않아 불안했던 것 같습니다.

힐스테이트 삼동역 조감도(자료=현대건설)

다음에 삼동지구에 분양 물량이 나온다면 꼭 관심을 가지고 청약에 성공하기를 바라봅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1억 미만 아파트에 몰리는 매수세, 천안 등 틈새 투기 기승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올해 들어 공시지가 1억 미만 아파트 매매가 활발해지는 현상에 대해 이유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2021년 전국 아파트 거래건수 순위 전국 상

sportscl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