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청약 정리, 로또 청약이 또 왔다
본문 바로가기
청약

과천 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청약 정리, 로또 청약이 또 왔다

by 시스클락 2021. 8.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오늘은 뜨거운 관심을 보였던 디에이치 자이 개포에 이은 최고 입지 중 하나인 과천 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과천 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S-8BL) 분양 소식이 있어 들고 왔습니다! 공공분양이지만 자격 조건만 된다면 놓쳐서는 안 되는 기회죠? 한번 같이 보시죠.

과천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아파트 조감도(출처이미지=린 파밀리에 분양 홈페이지)

과천이 여러 여건에서 좋은 입지라는 사실을 부정하시는 분은 아마 거의 없을 겁니다. 최근 과천 지식정보타운에서 분양한 아파트의 청약 경쟁률을 보면 그 수요를 알 수가 있는데요. 상상을 초월하는 경쟁률이 나왔던 지역입니다. 10만 명 이상은 기본이라 청약 홈 웹 로딩 속도가 지연되는 일도 있었는데 기억하시나요?

과천 지식정보타운 청약 경쟁률(출처이미지=한경닷컴)

최고 534.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S1블록에 푸르지오 오르투스부터 아무리 못해도 400대 초반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공급에 비해 이 주위의 아파트를 원하는지 단번에 알 수 있는 대목이죠. 이번 과천 S8 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공공분양입니다. 특별공급에 따라 자격요건이 까다로우니 청약하시는 종류에 따라 적용되는 요건만 아래 확인하시고 자세한 사항은 입주자 모집공고를 참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산소득 요건 및 물량배정]

공급대상별 입주자저축 및 자산소득 적용 요건(출처자료=입주자모집공고)
특별공급 소득기준(출처자료=입주자모집공고문)
특별공급 자산보유기준(출처자료=입주자모집공고문)
특별공급 자동차 자산보유기준(출처자료=입주자모집공고문)

이번 청약은 입주자 모집공고일(21.8.13) 기준 경기도,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지역에 거주하는 무주택 세대주만 청약 가능하십니다. 특별공급의 경우 말씀드렸듯이 신청자격이 청약통장, 자산요건, 소득요건, 세대주 요건에 따라 다르니 위 도표를 참고해 주시고요. 린 파밀리에는 대규모 택지개발 지구라서 우선공급 정책에 따라 과천 2년 이상 거주자 30% 먼저 뽑고, 탈락자+경기도 2년 이상 거주자 20%, 앞의 탈락자+수도권 2년 미만 거주자 50% 순으로 당첨을 가립니다. 다만 다자녀 특별공급의 경우 동일방식으로 경기도 50% 우선, 그다음 수도권 50%로 우선 공급 물량이 배정됩니다. 또한 혼부부 특별공급에서도 30% 추첨제가 생기는 만큼 가점이 낮은 청약자들에게는 절호의 찬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공급 당첨자 선정]

1순위 일반공급 경쟁시 당첨자 선정 순서(출처이미지=입주자모집공고)

일반공급의 경우 공공분양으로 당첨 방식이 가점제도 아니고 추첨제도 아닌데요. 공공분양(일반)의 경우 통상적으로 소득과 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하지만 S8 전용 60㎡ 초과 단지는 기준에서 제외됩니다. 좋은 거냐고요? 당연히 좋습니다! 다른 건 묻고 따지지도 않고 청약통장의 저축총액많은 순서대로 당첨됩니다.(물론 무주택은 기본이고요^^) 인정금액은 최대 10만 원까지만 인정된다는 사실 유념해 주시고요. 꾸준히 납입총액을 쌓아오신 끈기 있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약일정]

과천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청약일정(출처이미지=청약홈)

지역 구분에 따라 일정이 나뉘지는 않고 특별공급, 1순위, 2순위가 하루 씩 청약 홈에서 접수 진행됩니다. 일반공급1순위에서 마감이 확실시되기 때문에 2순위는 의미가 없다고 보고요. 청약하시는 공급유형에 따라 일정을 달력에 잘 적어놓셔서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 모집공고일: 2021-08-13
  • 특별공급: 2021-08-23
  • 일반공급: 2021-08-24
  • 당첨자 발표일: 2021-08-31

[입지 및 교통]

과천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S8블록 및 과천지식정보타운역 위치(출처이미지=네이트뉴스)

교통입지도 훌륭합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S8블록 내에 린 파밀리에가 위치하게 되는데요. 도보권에 4호선 추가역과천 지식정보타운역이 2024년 개통 예정입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한 정거장만 더 가면 4호선 과천역에 GTX-C(2026년 개통 목표)라는 교통 끝판왕도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 이제 GTX가 부동산 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모두가 봐서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일단 역세권은 합격이네요^^.

과천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VR 지역조감도(출처이미지=린 파밀리에 분양 홈페이지) 

또한 보시면 단지 위 쪽으로 초/중교 예정부지가 계획되어 있어 좋은 학군이 가깝게 형성될 것으로 보이고 앞에 널찍한 대로가 있어 자차 접근성도 우수한 지역입니다. 중간에 제2경인고속도로가 가르 지르긴 하지만 완벽하게 지붕이 덮여 있어 먼지나 소음 발생은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크게는 관악산청계산이 감싸고 있고 주위 근린공원이 조성될 예정 등 녹지공간도 많아 역세권, 숲세권, 학세권까지 모두 아우르는 최고 입지라고 생각합니다.


[단지설계]

과천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단지 설계도(출처이미지=린 파밀리에 분양 홈페이지)
과천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커뮤니티 시설(출처이미지=린 파밀리에 분양 홈페이지)

린 파밀리에는 5개 동 공공분양 318세대, 신혼 희망타운 341세대(114세대는 추후 공급) 총 659세대로 대단지라고 볼 수는 없는데요. (이번 분양일정은 공공분양만 진행됨에 주의.) 하지만 대단지가 갖추고 있는 여러 커뮤니티 시설들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조경과 놀이터를 포함하여 게스트하우스, 도서관커뮤니티센터(실내골프장, 피트니스 클럽 포함) 등 주민 편의성을 생각하여 설계한 모습이 보입니다.


[평면도]

 

이번 공공분양은 흔히 국민 평형대로 불리는 84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A타입(227세대)B타입(79세대)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4 BAY 판상형으로 시원~하게 맞통풍이 가능한 인기 있는 구조로 보입니다. 평면도는 크게 다르지 않은데 각 타입별로 최상층 타입 물량을 별도로 지정되어 있네요. 공급금액이 살~짝 비쌉니다. 그만큼 조망권이 좋다는 뜻이겠죠? 최상층 물량 84A1는 9세대, 84B1는 3세대가 있습니다.
[공급금액]

과천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공공분양 공급금액(출처자료=입주자모집공고)

아무리 입지가 좋아도 가격이 너무 비싸면 소용없겠죠? 워낙 좋은 입지라 적은 금액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현 시세 대비하여 매우 저렴하다고 평가할 수 있겠는데요. 분양가는 타입과 층별에 따라 7억 후반 ~ 8억 중후반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과천지식정보타운지구 주변 아파트 시세(출처이미지=네이버부동산)

과천 지식정보타운 지구는 공공택지로 이제 싹을 틔우는 곳입니다. 이번 린 파밀리에 청약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천 지식정보타운 위에 찰싹 붙어있는 래미안슈르(2008년, 14년 차) 아파트의 경우 이번 청약과 동일 면적인 84 타입이 17.5억(평당 5,307만) 호가, 16억 이상의 실거래가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구축 아파트도 이런데 신축 아파트인 린 파밀리에7~8억 원에 공급되기 때문에 당첨만 된다면 10억 원 싸게 내 이름 석자를 과천에 새길 수 있어 많은 분들이 로또라고 하는 거겠죠.

주택법시행령에 따른 린 파밀리에 당첨 후 제한조건(출처자료=입주자모집공고)

이처럼 당첨이 되면 얻는 시세차익이 너무 크다 보니 당첨 후 지켜야 할 요소들도 있는데요. 그 입지답게 이곳에 한번 청약이 되었다 하면 재당첨 제한, 전매제한 10년은 기본입니다. 거주 의무도 5년 동안 지켜야 해서 처음부터 전세 등의 임대로 잔금을 치르는 방식도 가능하지 않겠습니다. 바로 매매는 안 되겠지만 오랫동안 청약통장 하나를 소중하게 지켜온 무주택 가구로서는 후회 없이 과천에 새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과천지식정보타운 린 파밀리에 분양일정 달력(출처이미지=린 파밀리에 분양 홈페이지) 

과천 지식정보타운이 '과천 지정타'라고 줄임말로 많이 쓰이곤 하던데요. 과천 지정타 린 파밀리에 공공분양 꼭 당첨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일정 점검하셔서 좋은 기회 꼭 붙잡으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요^^.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위례신사선 삼동 연장, 호재 속 불만 등 이슈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수도권 동남부 지역인 위례신도시와 삼동역 연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살기 좋다고 소문난 위례신도시는 아직 철도가 없지만 내년 위

sportsclock.tistory.com

 

3기 신도시 사전청약 특별공급 결과, 신혼희망타운 남양주 진접 일부 경쟁률 오류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최근 국토부가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을 시작하여 폭염만큼이나 뜨거운 관심을 받았는데요. 3일 마감한 사전청약의 결과와 경쟁률 발표 오류 등의 이슈

sportsclock.tistory.com

 

지하철 9호선 연장 총 정리, 하남미사 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까지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서울 지하철 인기 노선 중 하나인 9호선 연장에 대한 총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서울 지하철 9호선은 현재 3단계까지 완료된 상태

sportscl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