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개정안 정리, 추첨제 소득 안본다
본문 바로가기
청약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 개정안 정리, 추첨제 소득 안본다

by 시스클락 2021. 9.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오늘은 생애최초에 이어 신혼부부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어주는 민영주택의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대상을 확대한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어 들고 왔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 요건(출처이미지=KB부동산 리브온)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입주자 공고일 기준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인 부부에게 특별하게 공급되는 청약제도인데요. 이번 개정안은 공공분양이 아닌 민영분양만 적용되기 때문에 오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혼인 기간 외 자격 조건은 무주택이면서 소득기준을 충족해야 되는데요.

21년 개정된 신혼부부 특별공급 소득요건 변경(출처이미지=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올해 초 정부는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소득 요건 완화를 이미 한 차례 이미 진행했었습니다. 일반공급의 청약 경쟁률이 몇백 대 일이 넘어갈 만큼 과열된 국면에서 소득 때문에 신청부터 문턱에 걸려 좌절하는 분 들이 많아지고 있었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최근 맞벌이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 이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여 신혼 특공 대상자를 약 10%가량 확대 개정 한 바 있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조건/공급방법/공급비율(출처이미지=청약홈)

21년 11월부터 신혼부부 특별공급 요건이 개정되는데요.
- 혼인기간 7년 이내
- 혼인기간 중 무주택자
- 자녀수 순으로 공급하되 자녀수가 같으면 추첨(개정! - 30% 추첨물량 자녀수 X)
-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140%(맞벌이 160%) 이하(개정! - 30% 추첨물량 소득여건 X)

신혼부부 특별공급 추첨 30% 신설(출처이미지=청약홈)

기존의 신혼부부 특별공급 개정안은 소득기준 한도를 소폭 상향 조정하는 정도였다면, 이번에는 파격적으로 소득이 얼마든 관계없이 추첨 30%로 당첨자를 가리겠다는 건데요. 최근 '고소득 벼락 거지'라는 신조어까지 나오며 소득이 높아 어처구니없는 집값 상승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였던 분들의 숨통이 트이게 되었습니다. 21년 11월 이후 분양 물량의 모집공고문은 특별공급도 넘기지 말고 꼼꼼히 체크가 필요할 듯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개편 추첨제 비율(출처이미지=아시아경제)

이제 추첨 방식은 생애최초 공급물량의 50%를 소득기준 100%(맞벌이 120%) 이하에게 1순위 공급하고, 20% 물량을 1순위 탈락자와 소득기준 140%(맞벌이 160%) 이하에게 2순위 우선 공급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30% 물량을 2순위 탈락자와 소득조건 없이 겨루어 추첨제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다만 소득기준 160%를 초과하는 자는 자산기준(약 3.3억)을 적용한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전세보증금은 제외).

신혼부부 특별공급 설명 이미지(출처이미지=청약홈)

또 이번 개정에서 한 가지 환영할만한 개정은 30% 추첨제에서는 자녀수 고려 없이 공급하여 무자녀 신혼부부를 배려했는데요. 최근 소위 '딩크족'이라 불리는 무자녀 부부가 늘어남에 따라 자칫 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분들까지 생각했네요.

신혼부부 특별공급 개정안 정리(출처이미지=경향비즈)

이제 3기 신도시 사전청약도 시작되었고, 생애최초를 비롯하여 신혼부부 특별공급 추첨 물량의 기회가 보다 많은 분들에게 돌아가게 될 텐데요. 이번 개정안으로 최근 매섭게 치닫고 있는 30대부동산 매수세진정이 될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신혼부부 특별공급 Q&A(출처이미지=매일경제)

[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정안도 같이 확인해주세요!]

생애최초 특별공급 개정안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오늘은 생애 첫 아파트를 구입하는 분들의 희망, 민영주택의 생애최초 특별공급의 대상을 확대한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어 들고 왔습니다. 생애최초

sportsclock.tistory.com

[청약 및 부동산 정보]

청약을 기다리지 않는 서울, 수도권 부동산 매입 최다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오늘은 올해 무주택자의 갭 투자 아파트 매입 건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하고 있다는 소식과 이에 대한 분석을 같이 해보려고 합니다. 타 지역 아파트를

sportsclock.tistory.com

사전청약 민간분양 확대 소식

안녕하세요~ 오늘의 부동산 스터디입니다. 요즘 날씨가 선선해 지니까 마음도 여유가 생기는 것 같네요~! 오늘은 정부가 공공분양에만 적용하는 사전청약을 민간 건설사가 공급하는 민간분양까

sportscl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